2025/04 4

[책] 퓨처셀프

퓨처셀프◇ 저자 : 벤저민 하디◇ 출판사 : 상상 스퀘어◇ 페이지 : 291페이지◇ 독서기록 (1회) 24.04.01. ~ 24.05.25 (2회) 25.03.22. ~ 25.04.01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것이야 말로 현재를 온전히 살아가는 비결이다. 책을 읽게 된 계기 유튜브 영상에서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는 추천이 있어서 읽어봤다.처음에 읽었을때에는 큰느낌은 없었다. 사실 다른 계발서에서 이야기 하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하지만 두번째 책을 읽었을때는 그 책의 맥락맥락이 잘 와닿으면서 정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조금 추상적인 면이 없지 않지만, 부록으로 워크시트도 마련해두고 있어 새해에 자기 자신을 먼 미래를 목표로 하고 세부 계획 짜기에는 아주 좋은 책이었다.책의..

[Database] 정규화

📚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하게 관리하는 기술 중복은 악(惡)이다. 정규화는 중복과의 전쟁이다.정규화하지 않은 데이터베이스는 집안에 쌓인 먼지와 같다. 보이지 않아도 결국 문제를 일으킨다. 데이터베이스 정규화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중복을 줄이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과정이다.데이터를 테이블과 열로 나누고, 특정 규칙(정규형)을 따라 구조화한다.정규화의 주요 목표:중복 데이터 제거: 불필요한 데이터 반복을 줄임.데이터 무결성 보장: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되게 유지.데이터 관리 간소화: 데이터 추가, 수정, 삭제 시 오류(이상 현상) 방지.📚 왜 정규화가 중요한가?도서관 데이터베이스를 예로 들어보자.같은 책 정보(제목, 저자, 출판사)가 여러 곳에 중복 저..

기술/IT 2025.04.25

[복지궁금] 수급신청시 통합신청 및 급여종류별 신청 차이는 무엇일까?

경제적 어려움으로 수급자 신청을 하러 가게 되면, 통합신청과 급여종류별 신청이라는 분기점에 도달하게 된다. 만약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운 상태라면 보통 공무원들이 통합신청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다. 통합신청급여별신청편리성한번의 신청으로 여러급여를 포괄적으로 검토 추가절차추가신청 불필요 행정처리속도  서류준비  지원범위  왜냐하면, 현재는 상황이 괜찮아서 생계급여 결정이 나지 않더라도, 추후 경제적으로 어려워 지거나, 자녀의 출산으로 해당급여 대상이 되게 되면 동에서 미리 감지하고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 급여종류별 신청은 왜 있는 것일까?  급여종류별 신청의 경우 개인적인 낙인감 방지를 위한 개인선택권을 주거나 가족 특성상 특정급여는 필요없다는 생각으로 통합신청 하지 않는 경우..

[복지궁금] 수급자면 나라미(쌀)을 꼭 받아야 하는걸까?

나라미를 안받을거면 따로 안받겠다고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된다.하지만 요즘 물가를 생각한다면, 나라미를 계속 신청하는게 좋다. 예전과는 달리 신청도 매달 신청하지 않아도 되고, 기초생계급여와 의료급여를 받는 수급자의 경우 10kg 쌀을 2,500원에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수급자 1인이면 한달에 10kg 한포, 2인이면 10kg 2포, 5인이면 10kg 5포를 최대로 해서 지원받을 수 있다. 그리고 쌀이 품질이 좋지 않다고 이야기도 많이 하는데, 쌀의 경우 상급의 쌀만 포장해서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문제도 없어졌다. 낙인감 문제도 최근 나라미 포장용지를 바꿈으로서 어느정도 해소되었다. 나라미란 무엇인가?나라미는 대한민국 정부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저렴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