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워크] 복지관 스마트 차량대장 및 외근대장 만들기 2

by JIN.HEO 2023. 12. 9.
728x90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구글 설문지 활용

 

 

이제 어떤 도구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할 차례다.

도구는 현재 우리복지관 직원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 구글을 이용하기로 했다. 

바로 구글 설문지와 구글 스프레드시트이다.

직원들이 평상시 잘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어서 이해도 쉬울것 같았다. 그리고 내가 어느정도 자신있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는 분야여서 충분히 잘 만들  수 있을것 같았다.

 

흘러가는 방향은 이렇다.

 

1. 차량대장을 구글 설문지로 만든다.

2. 구글 설문지로 차량탑승 내용을 입력하면 해당 입력한 시간(분, 초까지 표시됨.) 고유ID로 설정하고 해당 데이터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옮긴다.

3.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차량대장, 외근대장을 만들어 두고, 구글 설문지로 들어온 데이터가 각 표내용에 맞게 적용되게 만들어 둔다. 

 

대략 이 내용이다. 

여기서 사용한 함수는 다음과 같다.

 

importrange 함수

sort 함수

filter 함수

regexmatch 함수

if 함수

isblank 함수

mid, left 함수

text 함

index, match 함수

 

1. 먼저 importrange함수를 사용해서 "설문조사 시간데이터" 원본데이터를 다른 스프레드시트 탭으로 가져온다.

2. "설문조사 시간데이터" 기준으로 각 설문 항목별로 답을 재정리 해둔다.

3. 차량별 차량일지와 직원별 외근대장을 만든다.

4. filter 함수를 사용해서 외근대장 앞면에 각 차량별, 직원별 데이터만 별도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게 한다.

5. sort 함수를 사용해서 시간순서로 자동으로 데이터가 입력되게 만든다.

6. if, isblank, mid, left, index, match 함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각 외근대장 내용에 맞게 대입시킨다.

 

 

 

 

만들었지만, 적용에 있어 직원설득의 어려움...


처음 상기내용으로 차량일지를 만들었을때를 기억한다. 뭔가 해냈다는 생각!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그 기분도 잠시, 관련내용에 대해 어떻게 적용시킬까 고민이 되었다. 

막상 만들기는 만들었는데 직원들에게 이것을 하자고 잘 설득 할 수 있을까? 먼저 몇몇직원들에게 이야기 했다. 젊은 직원들은 좋을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지만 윗선에서는 현재도 힘든데 또 무엇을 도입하려 하느냐는 입장인것 같았다...

시연회를 합시다. 한 젊은 직원의 의견으로 주간업무회의때 해당 내용을 가지고 시연회를 가졌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한번 시연내용을 보더니 관장님이 12월 한달간 이용해보고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도입하면 좋을것 같다고 이야기 해주셨다.

 

다행이었다. 나의 수고가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관련 내용을 제안해준 직원에게 고마운 마음이 컸다.

앞으로 이 시스템에 문제가 없도록 계속 모니터링을 해야 겠지만, 아직까지는 특별한 문제없이 잘 이용하고 있다.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것 같아 해당 내용은 영상으로 기록 해두어야 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