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컴퓨터 잘 사용하기 꿀팁
평소 복지관에서 근무하다 보면
복지관 컴퓨터가 너무 오래되어서 나를 애태우게 하는 경우가 많다.
사기업처럼 필요할 경우 바로 컴퓨터를 구매할 수 도 없고...
그리고 주변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료들이 자주 이야기 하는 주요 호소는 아래와 같이 많다.
- 컴퓨터가 느려져요....
- 갑자기 안켜집니다....
- 특정한 작업을 하려면 컴퓨터가 멈추거나 버벅거립니다.
- 데이터가 없어졌어요...
- 인터넷이 안돼요.
- 인터넷에 광고 팝업창이 많이 떠요...
.
.
.
오늘은 이러한 직장용 컴퓨터의 여러 어려움을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컴퓨터를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사람처럼 생각해보자.
사람이 건강하려면 평소 건강관리를 잘해야 하는 것처럼,
컴퓨터도 고장없이 오래 사용하려면 평소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
그럼 어떻게 관리를 해주면 될까?
우선 사람의 건강관리의 원칙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것을 먹고
좋은 환경을 만들고
좋은 생활 패턴을 가진다.
이것을 컴퓨터에 대입해보자.
좋은 환경을 만들자.
- 적절한 온도유지
컴퓨터에서 가장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은 CPU이다. 열심히 일하는 많큼 열도 많이 방출하는데 이 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2가지 냉각방법(수냉식, 공랭식)을 사용하는데, 보통 저렴한 공랭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공랭식 컴퓨터의 경우 CPU위에 팬을 설치하여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CPU의 열을 식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팬을 청소하지 않고 그대로 둘경우 팬위에 먼지가 계속 쌓이게 되고, 쌓인 먼지는 팬이 돌아가는 것을 막게되어 더욱 많은 전력을 필요하게 되고, 다른 장비에서 써야할 전력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여 컴퓨터 전반적인 운영에 문제가 생기가 된다.
이러한 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텀 본체 소리에 집중해야 한다. "윙" 소리가 너무 길고 크게 나면 본체를 열어보고 먼지가 쌓여 있는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
윙소리가 많이 난다. 그리고 컴퓨터를 만지면 뜨겁거나 정전기가 발생한다면 컴퓨터 환경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다.
- 이상적인 컴퓨터 설치공간 마련
컴퓨터 내부에 열을 배출하기 위해 컴퓨터 외부에 팬이 있다. 이 팬이 돌아가지 않으면 외부공기가 내부로 흡입이 되지 않고 내부 뜨거운 공기 또한 외부로 나가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본체가 뜨거워 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컴퓨터 내부 뜨거운 열은 추후 내부장비들로 하여금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높으므로 팬이 너무 벽과 붙지 않게 설치해야 한다.
좋은 것을 먹을 수 있게 만들자.
- 컴퓨터는 전기를 먹고 이러한 전기를 공급해주는 것이 파워서플라이다. 만약 이 파워 서플라이를 저렴한 것을 사용한다면 이것은 정말 잘못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파워스플라이는 컴퓨터의 입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파워서플라이 구매시 돈을 아끼지 말것을 권장한다. 보통 비싼 서플라이의 경우 내부에 자동감지기능이 있는 장비도 같이 설비되어 있어 묵직하다.
좋은 관리패턴을 가지자!
우리가 건강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 루틴을 따르듯 컴퓨터 관리자도 올바른 컴퓨터 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아래에는 점검내역을 차례대로 정리해보자.
- 일주일에 한번, PC클리너 프로그램 사용
* 자동점검기능 OFF 확인
* 다른작업 모두 완료 후 실행
* 실행 후 재부팅!
- 3개월에 한번, "구라제거기" 프로그램 실행
- 일주일에 한번, 조각모으기 및 시스템 검사 실행
※ 업그레이드 원칙
1. 불필요한 것 제외 : PC사용의 목적을 생각해 보고 그 목적에 필요없는 부분은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음.
2. 약한고리 찾기 : CPU, 메모리, 하드디스크 중 어디가 약한지 확인하는 방법이 필요함.
- 보통 하드디스크의 경우 HDD만 사용한 컴퓨터라면 SSD로 바꾸는 것 필요하다.
3. 파워에 돈을 아끼지 말자.
-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다 보면 전력을 더욱 많이 사용하는 장비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저렴한 파워를 사용한다면, 전력 수급에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지고 향후 더욱 안좋은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파워에는 돈을 아끼지 말고 좋은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